결혼하면 사랑일까

Publish date: 2012-06-09
Tags: 가족 부부

인상 깊은 단락

p7

사랑을 두려워하는 것은 삶을 두려워하는 것이며, 삶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이미 거의 죽은 사람이다. - 버트런드 러셀(Bertrand Russell)

p10

처음에도 외도의 엄청난 파괴력을 의심하지는 않았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그 점을 과소평가하지 않았나 싶다. 상대의 외도로 생긴 상처는 짐작했던 것보다 잘 낫지 않았다. … 단순히 외도를 비난한다고 해서 상처가 낫는 것은 결코 아니며 , 이 생각은 지금도 변함없다.

앞서 불륜이 실패한 결혼의 징후라고 했는데 이 말은 다시 말해서 이미 사랑이 식어버렸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불륜이라는 의미다.

p11

어쩌면 그런 배신이 바람을 피우는 일보다 훨씬 더 나쁘다고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배우자 몰래 은행 계죄를 관리 하는 것은 기 만과 탐욕을 보여주는 배신이다.

p13

경건한 어조로 ‘살인하지 말라'는 계명을 강조한다고 해서 전쟁이 일어나는 것을 막지는 못한다. 전쟁의 원인을 이해하고, 이에 관한 일정한 활동을 해야 전쟁을 막을 수 있다. 마찬가지로 ‘간음하지 말라'고 강조하는 것으로 불륜을 막은 적도 없다 이렇게 말한다고 해서 불륜에 아무 잘못이 없다는 것은 아니다

p17

불륜을 격렬하게 비난하는 사람은 이런 경험을 할 수 있다는 희망을 포기한 채, 상실감을 달래기 위해 그러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종종 든다.

p56

부부애는 약속이나 맹세를 통해 생기는 것도, 길러지는 것도 아니다. 각자의 욕구, 특히 가장 평범한 욕구를 서로 충족시켜줄 때 비로소 부부애가 커진다

p61

그러나 비록 겉으로는 대수롭지 않아 보이는 다른 욕구들이 제대로 채워지지 않을 경우에는 성관계의 기쁨도 오래가지 못한다.

p69

아버지가 냉담하여 자녀를 잘 받아주지 않고, 애정 표현도 거의 하지 않는 경우, 이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 딸은 사춘기가 되면 애정 욕구를 지나치게 드러내는 일이 종종 있다. 자기보다 나이가 훨씬 많은 유부남에게 사랑을 구하는 경우도 많다.

p77

어떤 여자는 심각할 정도로 성적 활력 이 없는 남자와 전면적 이고 열렬한 사랑에 빠졌다고 선언하면서 성적으로 별 문제가 없는 남편 곁을 떠나 이 남자와 함께하기 위해 커다란 위험을 감수하기도 한다 이 여자는 이런 문제를 스스로 맞서야 할 도전 과제로 여기며 이 과제를 잘 해결하는 동안 자신의 여성성이 충족된다.

불륜이란 성적 모험일 뿐이며 따라서 우발적인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완전히 잘못 짚은 것이다. 오히려 이와 반대로 불륜은 정말 진지하며,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실제로 성관계는 불륜의 한 요소일뿐이며,불륜 당사자들에게도 부차적인 의미 밖에 갖지 못한다 사람에 게는 성과 무관한 갖가지 욕구가 있다 사람은 애정을 원하고, 인정받고 싶어 하며, 존중감과 단순한 우정을 필요로 하고, 외로움을 달래줄 사람을 원한다. 이 욕구 중 어떤 것이든 불륜의 강력한 토대가 될 수 있다.

p86

배우자 어느 한쪽이 부정을 저지른 뒤에도 결혼 생활이 유지되는 경우가 있지만 이 때에도 결혼 생활은 심각한 손상을 입으며 때로는 회복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르기도 한다. 배우자의 부정으로 인한 상처는 결코 치유되지 않는다

p90

불륜은 매우 진지한 행위이다 흔히 불륜을 말할 때 ‘놀아난다’는 표현을 사용하는데 이는 사실을 왜곡함으로써 불륜을 평가절하하려는 의도일 뿐이다.

p91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도덕규범은 더 이상 현명한 사람이 충성을 바칠 만한 규범이 아니라는 점이다

p95

학생들이 동거에 들어기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안정감 때문이다.

102

그러나 애국심, 종교, 그 밖에 고귀한 것들과 마찬가지로 정조 역시 의미가 변질되고 모조품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결혼 관계에서 정조란 단지 성관계의 배타성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락했고, 심지어는 변치 않는 사랑 자체보다 더 중요한 의 미를 지니는 것으로 바뀌었다.

p103

배우자에게 너무도 완전한 사랑을 느껴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는 일은 생각조차 히지 못하는 기혼자도 분명히 있다. 다시 말해서 이들은 유혹을 느끼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러나 이들의 정조를 칭찬하기보다는 그들이 누리는 축복받은 결혼 생활을 부러워해야 한다.

p106

부정을 저지른 아내는 남편이 지루하다고 말하고 부정을 저지른 남편은 아내가 냉담하다고 말한다.

제삼자를 탓하고 도덕적 차원에서 욕을 퍼붓는다고 부부 관계가 회복되고 되살아나지는 않는다. 부부 각자에 게 어떤 욕구를 갖 고 있는지 다시금 돌아보고 이 욕구를 채워주기 위해 집중적인 노력을 기울일 때 부부 관계가 회복될 수 있다.

불륜은 결혼 생활이 원만하지 못했기 때문에 생기는 것이지, 불륜 때문에 결혼 생활이 원만하지 못한 것은 아니다.

p108

신뢰와 관련된 사례

p119

누군가 당신에 대해 거짓말을 할 때 거기에 귀 기울이지 않는 사람이 진정한 친구라고 아리스토텔레스는 말했다.

p132, p137

남자가 일부다처제적 충동을 억누르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반면에 결혼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남자는 정조를 지키려는 내적 충동이 거의 없다.

여자는 일부일처제 성향을 갖는 반면 남지는 일부다처제 성향을 보인다는 일반적인 경향은 대학생들의 동거 생활에도 적용된다.

이 책의 주장과는 달리 나는 침대 위에서 이따금 우울해진다 에서는 여성도 다양한 상대를 원하는 것이 본능임이라고하고, 전통적인 사회에서 여성이 성적 적극성에 대해서 과소평가해 온것도 남성중심의 문화라고 말한다.

p143

반대로 결혼한 여자 중에는 우연한 성관계를 추구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대개는 자녀가 장성한 경우로 남편에게 무시당한다고 느끼거나 남편에게 흥미를 잃은 사람들이며, 흔히 삶에서 재미있는 경험을 하지 못한다고 느낄 때 이런 행동을 한다. 많은 여성이 가정의 생활 방식에 지루함을 느낀다 이들이 추구하는 것은 단지 성관계가 아니다 이들은 관심 받고 싶어 하며 누군가 자신을 알이주기를 바란다.

p146

따리서 남자는 자기가 아는 여자가 불륜관계를 가졌디는 시실을 아는 순간 그녀에게 특별한 관심을 보이며, 심한 경우에는 앞뒤 가리지 않고 충동적으로 ‘제안’을 건네면서 성관계를 갖자고 간접적으로 암시한다. 이런 제안이 받아들여지는 일은 결코 없으며, 층격을 받은 상대의 놀란 반응만 돌o虐 뿐이 다 다음 사례를 보자.

p151

일반적으로 볼 때 난잡하다는 표현은 여자에게만 해당된다. 이유는 분명하다 이런 행위는 어느 정도 남자들 특유의 본능이며 따리서 남자의 경우 의도적인 잘못이라고 볼 수 없는 반면 여지는 이런 본능이 없고, 근본적인 본성과도 어울리지 않는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런 평가 속에 들어 있는 판단 요소가 여자에게 공평하지 않은 것은 분명하지만 이에 관련된 남녀의 차이 구분은 올바른 이해에 근거한다.

‘난잡'으로 번역된 단어가 우리나라의 ‘납잡'과는 다른 느낌인가보다. 우리나라에서는 남자한테도 해당한다. 단어과 관계없이, ‘난잡함’ 에 대해서 남자는 의도적인 잘못이 아니라는 식의 평가에 대해서도 공감이 되지않는다.

p152

성희롱은 항상 남자가 하는 것으로 생각한다. 상사가 성희롱을 했다고 주장하는 여자의 말은 진지하게 듣지 만 여자 상사의 성희롱을 주장하는 남자의 말은 대부분 잘 믿지 않는다.

남자가 피해자인 경우를 다룬 직장 내의 성희롱 교육을 들은 적이 있다. 뉴스를 봐도 사례를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p156

사랑 없는 결혼이 있는 곳에 결혼 없는 사랑이 생긴다. - 벤 프랭클린(Ben Franklin)

결혼한 사람이 불륜에 삐지는 것은 결혼 생활에서 욕구가 채워지지 않았기 때문이며, 이때 채워지지 않은 욕구가 성적인 욕구일 가능성은 거의 없다

p162

사냥에 빠진 남편과 그와 대비되는 남자를 만난 이야기

p163

그에게 나는 오일 교환 같은 정비를 할 필요가 전혀 없는 자동차와 같다. 내가 와인 한잔하고 싶다고 말하면 그는 그냥 포도주병과 잔 하나만 내 앞에 놓고는 가버린다. 포도주를 따라 주고 내 얼굴을 한번 쳐다봐 줄 생각은 전혀 못한다

p177

남자는 쾌락을 추구한다기보다는 ‘자기 자신에 대한’ 기분 좋은 만족감을 얻고 싶은 것이다 이런 기뽐을 얻을 수 있다면 아무리 비싼 대가라도 치를 것이다 남자는 자신이 힘이 넘치고 지칠 줄 모르는 상대로 여겨질 때 가장 좋아한다. 반면에 이 점에 관해 다른 누군가보다 뒤처진다는 생각이 들 때 가장 고통스럽다. 삶의 열정을 이것처럼 한순간에 모두 빼앗아가는 것은 없다. 성적 능력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것만큼 그의 기분을 바닥으로 떨어뜨리는 것은 없다. 여기서 분명하게 짚고 넘어갈 것이 있다. 남자 자신이 성적인 쾌락을 잃어서가 아니라, 자존심(ego)에 심한 모욕을 느끼기 때문이라는 점이다.

p205

남편은 아내에게 이런 특징이 있다는 것을 오래전에 인정했기 때문에 그 후로 특별한 변화가 없는 한 이미 말한 내용을 되풀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아내가 역량 있는 작가이며 그녀의 작품과 글이 가끔 신문에 실리는데도 남편은 이에 대해 어쩌다가 한마디 할 뿐이며 그나마 아내가 졸라야만 들을 수 있다.

p219

불륜에 빠지는 사람을 ‘의지가 약한’ 남자라거나, ‘헤프고 무책임한’ 여자라고 정형화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이는 관찰을 통해 얻은 결론이 아니다. 사람에 대해 깊이 생각하기보다는 사림을 몇 가지 범주로 나누기 좋아하는 인습에 갇힌 사람들의 소망에서 나온 결론이다.

남자가 여자의 사랑을 얻는 데 힘, 체격, 업적, 두뇌, 그 밖에 남다른 특징 면에서 여자에게 어떤 모습으로 비치는기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남자로 인해 여자가 ‘자기 자신’을 어떤 모습으로 보는가 하는 점이다.

p221

진지하고 지속적인 불륜 관계를 맺는 남자들, 특히 유부남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공통점이 있다 이들의 주된 특징은 진심으로 배려할 줄 이는 사람이라는 데 있다.

p227

바람둥이 남자의 이야기

그저 평범한 우정을 얼마간 나누다 보면 내가 원할 경우, 거의 항상 만족할 때까지 그들과 잠자리를 같이할 수 있다. 물론 여자도 섹스를 좋아한다. 그러나 흔히 알고 있는 그런 방식으로 좋아하지는 않는다. 여자들이 진심으로 좋아히는 것은 사랑받는 것이다. 내게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일이 었다

p232~233

불륜에 빠진 여자의 이야기

그는 항상 나를 눈여겨보고 내게 관심을 쏟는다. 내가 날씨 이야기를 하면 그는 지금까지 그가 들은 가장재미있는 이야기 인 것처럼 듣는다.

그러나 벤과 함께 있으면 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여자가 된 기분이다. ‘플레이보이'에 잡지 가운데 접혀져 있는 누드 사진의 주인공이 된 것 같았다! 그를 위해서 뭐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된 건 아마 이 때문일 것이다. 니는 오로지 그를 기쁘게 하고 싶은 마음뿐이다.

p242

눈빛만큼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는 것은 없다.눈빛에는 아주 미묘한 감정의 변화도 나타나며 이 눈빛의 변화는 너무 미세하여 성능이 아주 뛰 어 난 카메 라나 아무리 탁월한 화가라도 이 눈빛의 변화를 포착하기는 힘들 것이다.

p251

게다가 염탐은 본질적으로 수치스러운 행동일뿐만 아니라 명백히 신뢰를 저버리는 행위, 즉 엄밀한 의미에서 배신이다.

p253

한쪽이 스스로 품위를 잃고 상대에게 굴욕감을 안겨준 뒤 에 문제가 해결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 한쪽이 자아존중감에 상처를 입고 나면 이 상처는 결코 치유되지 않으며 손상된 결혼 생활은 다시 회복되지 않는다.

p258

이슬람교도는 아내가 적군에게 강간당했을 때 아내가돌이킬 수 없게 더렵혀졌으니 더 이상 함께 살 수 없고 당연히 버림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이런 태도가 잔인하고 원시적인 대응이라고 여기며 지성을 가진 교양 있는 사람에게는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성관계에서 신의를 저버린 행동에 대해 우리가 보이는 태도도 역시 그에 못지않게 무분별하고 비이성적이다. 이슬람교도가 보이는 태도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태도 역시 종교적 . 문화적 조건화의 산물일 뿐이다. 종교적, 문화적 조건화에 우리는 매우 강렬한 감정 반응을 보이지만 이처럼 비이성적인 것도 없다. 이슬람교도와 마찬가지로 우리 역시 끔찍할 만큼 파괴적인 반응을 보인다.

p265

그러나 여기서 강조해야 할 점은 불륜을 저지른 쪽에서 먼저 배신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는 점이다. 애초 결혼 생활이 시작된 이유이자 둘 사이에 약속했던 사랑을 더 이상 지키지 못한 것이야말로 맨 처음에 근본적으로 배신을 저지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 간통은 배신을 저지른 것이 아니라 배신에 자연스러운 반응을 보인 것이다.

p278

악의적인 거짓말이란 것이 있듯이(때로는 선의의 거짓말도 있다). 악의적인 진실도 있기 때문이다. 즉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파괴적인 힘을 미치는 진실을 말하는데, 이때 진실을 말했다고 해서 잘못이 상쇄되지는 않는다. 아내가 어떤 의심도 하지 않는데 그런 아내에게 진실을 말한다면 이는 무방비 상태인 사람을 찌르는 것과 같다.

p285

이상하게도 남자는 많은 애인을 두는 것이 남성성을 입증하는 거라고 보지만 이와 달리 여지는 많은 애인을 두고 있는 것이 여성성을 입증하는 증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이런 사회적 통념은 문화나 사상에 의존적인 것이라고 생각한다.

p287

불행을 인식하는 것은 합리적인 태도이지만 불행을 즐거워하는 것은 품위있는 태도가 아니다.

p291

이런 점에서 모든 불륜은 실제로 어린 시절에 시작되며 한 사람이 연인을 선택함으로써 시작되기보다는 부모를 선택한 데서 비롯된다고 볼 수 있다.

p296

중년의 남자는 지신에게 내재된 개인적 매력이 부족하며, 젊은 남자와 비교할 때 매우 불리 하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그는 눈에 보이는 강점 대신에 거의 언제나 이길 수 있는 한 가지 강점. 즉 상대의 욕구에 진정한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보상한다.

p297

뛰어난 미모를 지닌 젊은 여자가 전혀 어울리지 않는 남자, 아무것도 줄 것이 없을 것처럼 보이는 님자에게 이끌리는 모습을 자주 본다. 이들이 줄 수 있는 단 한 가지는 사실 다른 어느 것보다 가장 기본적 인 것이지만 우리는 이를 보지 못한다. 앞서 분석한 내용에서도 나왔듯이 이것은 유일하게 중요한 한 가지, 즉 진정한 애정, 보다 정확히 말하면 다른사람의 욕구를 세심하게 알아차리는 것이며, 이런 것을 베풀기 위해서는 자기 안에 갇혀 자기 이미지에만 몰두할 것이 아니라 상대의 욕구를 알아차려야 한다.

p304

그중 한 가지는 우리가 거의 잊고 있는 해소되지 않은 관계를 사랑을 통해 추구한다는 점이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