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신경 의사, 책을 읽다.

Publish date: 2022-05-21
Tags: 독서 생산성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5760711

감상

2022.05.15

유익하고 재미있었다. 저자 분이 책을 많이 읽으셔서 그런지 쉽고 재미있게 글을 쓰셨다.

책 부제처럼 앞으로 책 한권을 한시간에 한권을 다 읽지는 못하겠지만, 독서에 많은 도움이 될 듯하다.

알마 전 프로그래머의 뇌를 읽어서 그런지, 코드를 읽을 때에도 이 책에서 소개된 기법을 활용할만 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리

인상 깊은 단략

p47

독서는 겉으로 보면 정적인 행위이지만 뇌 안쪽에서 보면 아주 역동적인 행위입니다. 독서는 수많은 뇌신경연결을 만드는 최고의 시스템입니다.

p84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p124

전전두엽을 뇌의 최고사령관으로 비유

전전두엽은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를 부여하고, 계획을 세우고, 때로는 충동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p191

기억을 찾아서 책 언급

p206

습관화 기법 소개

p239

아슬아슬하고 될 듯 말 듯한 경계의 감정은 몰입감의 핵심입니다. 아슬아슬, 겨우겨우, 그러다가 결국 이루어 내면 도파민이 뿜어져 나옵니다. 뿜어져 나온 도파민은 행위에 대한 애정, 즉 내적 동기를 강화합니다.

p240

이렇게 아슬아글한 목표와 성공했는지 명확하게 알 수 있는 빠른 피드백을 만족시킬 때 우리는 몰입합니다.

p244

사실 목표를 이룬 후의 만족감은 그리 오래가지 않습니다. 목표를 목말라 가 닿으면 이내 또다시 목마르는 신기루 같은 것이죠. 길을 가는 여정이 손상되면 길 끝에 닿아도 반쪽 성공입니다.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