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서 읽는 퍼즐북
Publish date: 2021-11-03Tags: 임백준 puzzle 면접
( 이미지 출처 : http://www.yes24.com/Product/Goods/3661437 )
https://play.google.com/store/books/details?id=mIFfAtBD3JUC : 구매한 URL인데 현재 Google play 에서 검색하면 이 페이지로는 나오지 않는다.
인상 깊은 단락
p18
<뉴욕타임스>의 기자인 데이비드 플로츠는 <천재공장The Genius Factory: The Curious History of the Nobel Prize Sperm Bank, 2005>이라는 책에서 이러한 공장에서 생산된 217명의 아이 중에서 30명의 삶을 추적하여 한 인간의 잠재력이 IQ가 높은 부모의 결합으로 담보되는 것이 아님을 보임으로서 인간 생명의 존엄성을 환기시켰다
p21
그렇지만 비네는 자신이 개발한 방법이 아이들의 지적능력에 서열을 매기기 위한 방법이 아니라 특수한 교육이 필요한 발달이 더딘 아이들을 구별해내기 위한 것임을 시종일관 강조했다
비네는 IQ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처음으로 개발했지만 그것이 안고 있는 본질적인 한계와 오용의 위험을 이렇게 분명하게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비네의 방법이 미국에 수입되면서 한계와 위험이라는 불편한 요소는 거침없이 제거되고, 가변적인 인간의 지능은 고정되고, 측정가능하고, 유전적으로 상속되는 편리한 대상으로 새롭게 탄생하게 되었다.
p42
동전의 앞면. 조건부 확률 문제
p48
어느 도로에서 30분 안에 자동차를 관찰할 확률은 95%이다. 이 도로에서 10분 안에 자동차를 관찰할 확률은 정확히 얼마일까?
p80
나머지 수의 압박
초등학교 수학문제에서도 나올법하다.
p99
날짜 팰린드롬
p207
올림피아드는 이미 해결된 문제 중에서 어떤 것을 주어진 시간 내에 증명하는 실력을 겨루지만 필즈메달을 받는 전문적인 수학자들은 스스로의 상상력을 총동원해서 스스로 선택한 문제를 증명하고 해결한다.
p235
다이너마이트와 불꽃. 고전적인 문제로 여기저기서 많이 본 듯하다.
p246
p267
환자와 수술 장갑. ' Emanuel Derman, My Life as a Quant’ 책에 있었던 원래 문제는 http://chiloso.blogspot.com/2009/02/two-condom-combinatorial-problem.html 으로 보인다. https://en.wikipedia.org/wiki/Glove_problem 을 보면 장갑으로 옮긴 설명도 보편적인듯하다.
p276
걸어간 시간 문제
초등학교 3학년 수학문제집에서 발견한 문제와 동일
영민이는 놀이공원에서 놀고 오후 4시에 놀이공원 정문에서 어머니를 만나 차를 타고 집으로 오기로 하였습니다. 예상보다 빨리 오후 3시에 놀이공원을 나온 영민이는 집 방향으로 걸어가다가 집에서 놀이공원으로 오던 어머니를 만나서 차를 타고 집으로 왔습니다. 어머니께서는 놀이공원 정문에서 4시에 만나 차를 타고 집에 오는 것보다 10분 빨리 집에 도착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영민이가 놀이공원 정문에서부터 어머니를 만날 때까지 걸은 시간은 몇분입니까?
‘프로그래밍 면접 이렇게 준비한다'라는 책에 ‘열차를 피하는 방법’ 과 비슷한 느낌도 있음.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