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사랑을 배우기 위해 결혼했다
Publish date: 2012-04-02Tags: 가족 부부 성
감상
- 배우자와 자녀를 통해 사람은 성장한다.
- 비폭력대화와도 유사한 기법이 있다.
목차
- 우리, 당신
- 마음이 통해야 몸도 통한다
- 나는 왜 이 사람을 배우자로 선택했을까?
- 헌신은 믿음에서 나온다
- 우리는 어떤 부부일까?
- 문제 푸는 법
- 싸우면서 사랑하라
- 아이들에게 배우기
- 섹스와 로맨스의 함수관계
- 사랑은 느리게 완성된다
인상 깊은 단락
p22
우리의 문화적 전통 중에는 원만한 결혼생활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은 없고 다만 결혼생활을 견뎌내는 전통이 있을 뿐이다. 결혼생활에서 이 두 가지는 별개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p24
제2차 세계대전 이전의 결혼은 종종 견디어내야 할 어떤 것이었다. 그러나 1960년대 이후부터 모든 것이 급작스럽게 바뀌었다. 결혼은 제대로 굴러가지 않으면 던져버릴 수 있는 폐기처분 품목이 되어버렸다. 이제 21세기를 맞이하는 우리는 방대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고 원활한 가족관계를 이룰려고 하는 첫번째 세대일지도 모른다.
p32
부모 노릇이란 전문직이며, 결혼은 예술의 극치이다. 따라서 이것들을 숙달하려면 시간이 좀 걸린다. 지구상의 모든 개개인들과 마찬가지로 당신 역시 이제 막 배우기 시작한 초보자임을 인정하라.
p33
요즘은 누구나 일과 가정 사이에 균형을 잡아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하지만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두 가지 측면은 단순하게 균형을 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가정은 삶의 뿌리이고, 일은 그 뿌리에서 영양을 얻어 피어나는 꼿이다. 뿌리를 제대로 볼보지 않으면 풍성한 꽃이 피기를 기대할 수 없다.
p37~38
한번 배우자와 헤어졌거나 배우자를 바꾸었던 사람은 4,5년 후에 첫번째 결혼생활에서 경험했던 온갖 스트레스를 고스란히 물려받은 채로 동일한 경로를 거쳐 똑같은 어려움에 부딪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39
지금 세상에서 사랑이 맞서싸워야 할 적은 미움이 아니라 조급함이다.
p61
십대들은 사랑에 ‘빠져'버리지만, 성숙한 어른은 사랑을 ‘이루어’ 낸다.
p67
우리가 특정한 사람들에게 끌리는 이유는 그들이 우리 자신에게 내재되어 있지만 깨닫지 못하는 특성을 일깨워주기 때문이다.누군가를 무척 존경한다는 것은 자신도 그런 사람이 될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며, 이 능력이 바로 존경이라는 열정적 감정을 발산하게 하는 것이다.
p86
한 사람을 성공적으로 사랑하면 할수록, 인류 전체를 사랑하는 열린 마음을 갖게 되는 것이다.
p21
욕구는 ‘아이 부분'에서, 책임은 ‘부모 부분'에서, 그리고 합리적이고 성공 가능한 것들은 ‘어른 부분'에서 나타나며, 이 세가지는 모두 중요하다.
p94-97
- 배려 : 부모 -> 아이
- 가치 공유: 부모 -> 부모
- 협력 : 어른 -> 어른
- 친밀감 : 아이 -> 아이
p128~129
공정한 싸움이란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중략) 다시 말해 자신이 진정 원하는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다.
p153
아이를 키우면서 우리는 인간적으로 성숙하게 되는데, 이것은 신나는 모험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론 자신의 인성을 낱낱히 파헤치고 직면해야 하는 두려운 여행이기도 하다.
p161
자신의 아이가 겪고 있는 성장단계를 그 나이 때 자신이 잘 해결했다면, 별 문제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러지 못했다면, 그 문제들이 끊임없이 발목을 잡을 것이다. 자신의 제2의 어린 시절을 위해, 그리고 자녀를 위해 그 문제를 해결하라.
p164
어떤 이론에 따르면, 산후우울증은 산모 자신이 태어날 때 겪었던 모체와의 단절감이 반복되는 것이라고 한다. 출산 때 환기되는 아기의 남새나 감정, 원초적 기억들은 산모 자신이 태어나던 순간을 상기시키며 그와 동시에 산모에게 깊은 상실과 외로움의 기억을 불러일으킨다고 한다.
p170
회피형 남편들은 해결하고 지시하고 충고하는 것에 익숙하기 때문이다. 남편들은 과정보다는 빨리 결론을 내리고 결과를 내늗데 익숙하다.그래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게 하면 고통스러워한다.
p188
부모가 된다는 것은 말 그대로 천천히 흘러가는 자잘한 일상 속에서 자신을 가르치고 치유하면서 자신의 어린 시절로 되돌아 가는 여행이다.
p189
‘재생'의 과정을 통해 부모는 스스로 성장한다- 잘만 되면 자녀보다도 더 성장할 것이다. … 당신은 부모님이 당신을 위해 애쓰쎴던 것보다 아이들에게 더 잘하게 될것이다. 이미 부모님이 이뤄놓은 것 위에서 시작하기 때문이다. 거기에 묻어 있떤 오랜 기억과 감정이 머릿속의 두뇌세포 속에서 점화되어 지금 이 순간 일어나고 있는 일들을 덩구 풍요롭게 만든다. 얼마나 놀라운 일인가
p190
완벽해 지기를 포기하고 대신 배우는 행목을 깨달으라. 불교의 가르침대로라면 ‘완전'에 도달하는 순간은 당신은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럼 도대체 사는 재미가 있겠는가? 그저 순간순간 최선을 다하라. 인생은 전력질주 후에 배턴을 넘겨주는 릴레이 경주와도 같다. 당신의 부모는 최선을 다했다. 당신 역시 의식이 있는 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당신의 아이들도 그러할 것이고, 결국 인간이라는 머리털 난 직립보행을 하는 종은 계속 앞으로 나아갈 것이다!
p195
예컨대 아내의 다이아몬드 목걸이를 사는데 천만원을 쓰는 남편이 있다고 치자. 그러나 마음은 온통 다음번 이사회에 쏠려 있다면(아니면,저 정신없이 웨이터를 찾느라 레스토랑에 함께 앉아 있는 아내의 얼굴에 나타나는 어렴풋한 미소를 알아채지 못한다면), 그 돈은 차라리 저축을 하는 것이 나았을 것이다. 세상에서 가장 로맨틱한 선물은 누군가가가 온전히 자신만을 바라보고 있는 것이다.
p205
지금 만나고 있는 사람이 아침에 봤던 혹은 일 주일 전에 본 사람과 동일 사람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p230
인생의 의욕을 잃거나 동기를 상실했을 때 가장 좋은 방법은 저 높은 하늘 위로 마음을 띄워 올려놓고 인생이라는 ‘커다란 그림'을 높은 곳에서 조망해보는 것이다.
p240
comments powered by Disqus가족을 이루는 것은 사랑을 배울 수 있는 완벽한 과정이다. 아이들을 사랑하고 그들과 함께 놀아주며 기쁨에 넘쳐 깔깔댈 때, 우리는 사랑받지 못한 채 남아있던 감정의 잔여물들을 치유하고 우리만의 기쁨을 다시 발견한다. 십대 자녀들이 스스로 일어서고 그들의 강인함과 열정을 찾도록 도와주면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이상과 목표를 재발견한다. 이 과정에서 우리의 배우자는 끊임없이 우리 자신의 거울읻 되고, 겹겹이 쌓여 있던 잘못을 걷어낼 수 있도록 도전하고 하고, 언젠가는 자기 방어 없이 진실한 그대로의 모습으로 서 있는 나를 발견하게 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