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센셜리즘 Essentialism

Publish date: 2014-10-11
Tags: 생산성

에센셜리즘 Essentialism : 본질에 집중하는 힘

http://www.yes24.com/Product/Goods/14564728?OzSrank=15

감상

2023.09.24

한 9년 전에 읽은 책입니다. 다시 이 책에서 옮겨 적은 문구를 보니 아래와 같은 다짐을 해보게 됩니다.

인상 깊은 단락

30

그러다가 1900년대 이후 ‘priorty'의 복수형인 ‘priorites'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39

피터 드러커는 이렇게 말한 적이 있다. “큰 성과를 내는 사람들은 ‘내가 할 일이 아니다'라고 판단되는 일에 대해서는 ‘아니오'라고 말을 하기 때문에 그렇게 될 수 있었던 것입니다”

59

…엘불리는 하룻밤에 오직 50명만 예약을 받고, 그마저도 1년에 절반은 새로운 음식 연구를 위해 문을 닫는다.

111

(실제로 군대 용어는 여전히 기업들에서 일상적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전방이나 첨단 같은 용어도 그렇고, 무엇보다 회사를 뜻하는 단어인 ‘company'는 군부대의 단위를 지칭하기도 한다.)

114

놀이는 우리의 두뇌에서 조심성 있게 따져보는 부분과 과감하게 도전하는 부분을 동시에 자극한다. 그래서인지 역사적인 발견이나 통찰은 종종 놀이의 과정에서 생겨나곤한다.

122

“체력이 충분히 강하여 뭐든지 할 수 있다고 생각하더라도 조심해야 합니다. 정말로 무언가를 제대로 해내고 싶다면, 어떤 기회들에 대해서는 거부를 하고 휴식을 조금씩 취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123

빌 클린턴은 자신의 인생에서 가장 큰 실수들을 잠을 적게 잤을 때 범하게 되었다고 한다.

126

에릭손의 연구에 따르면, 최고의 바이로리니스트들은 하루 평균 8.6시간 잠을 잤는데, 이는 미국인들의 평균 수면시간보다 한 시간가량 긴 시간이다.

‘하버드 비지니스 리뷰'에 실렸던 논문 가운데 찰스 자이슬러 교수가 쓴 ‘수면부족: 성과의 살인범Sleep Defict:The performance killer'이라는 논문이 있다.

129

지금 소개한 사람들의 이야기는 ‘수면은 성공한 기업가들의 새로운 지위적 상징이다Sleep is the New Satatus Symbol for Successfull Entrepreneurs'라는 제목의 ‘월스트리트 저널’ 기사에 나온 것이다.’

156

개인적인 삶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삶의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경우, 즉 목표의식이나 포부나 가치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우리는 사소한 것들에 집중하게 된다. 주변의 다른 사람들보다 더 멋있게 보이는 일에 시간과 돈을 낭비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다 보니 더 멋진 자동차와 집을 사려고 하고, 트위터의 팔로워 숫자를 늘리거나 페이스북에 멋진 사진을 올리기 위해 애를 쓴다. 이렇게 비본질적인 활동에 관심을 집중하다 보면 정작 본질적인 활동은 등한시하게 마련이다.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거나, 자신의 영혼을 충만하게 하거나, 건강을 돌보는 등의 활동을 무시하게 되는 것이다.

162

본질적인 목표는 이렇게 단순하고, 구체적이고, 고무적이고, 쉽게 평가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그래야 조직 구성원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고,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수많은 것들을 배제하는 데 힘을 모을 수 있다. 본질적인 목표는 조직 내에서 가장 직급이 낮은 사람이라 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발언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지금 제한한 새로운 아이더어는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의 달성에 도움이 되는 것 아닌가요?”

180

명확한 ‘아니오'가 무책임한 ‘예'보다 더 큰 존중의 표현이 될 수 있다. .. 무책임하게 ‘예'라고 말하는 것이 존중의 표현이 될 수는 없으며, ‘아니오'라는 대답을 최대한 뒤로 미루는 것은 문제만 더욱 키울 뿐이다. 상대방의 분노를 필요 이상으로 유발하게 될 수도 있다.

206

‘결정'이라는 뜻의 decision은 라틴어 cis, cid에서 온 단어인데, 이는 ‘자르다’,‘죽이다'와 같은 의미를 지닌다.

220

담장은 문제를 알게 된 시점에서 치는 게 아니라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미리 쳐놓을 필요가 있다.

236

노르웨이의 국부펀드

241

어떤 일의 소요시간을 실제보다 더 짧게 예측하게 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 하나가 사회적 압박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익명성이 보장되는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해야 하는 일의 소요시간을 비교적 정확하게 예측하면서 ‘계획오류'를 범하는 확률이 크게 낮아졌다고 한다.

264

“우리가 추구하는 본질적인 목표를 이루어내는데 유용하면서도 가치 있는 가장 작은 단위의 성취는 무엇인가?”

이 책을 쓰기 전에 트위터에 올려서 글감을 모음. 픽사의 영화 제작 방식

274

창의성에 관한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연구를 보면,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일수록 정해진 방식을 엄격하게 따름으로써 더 많은 시간적 정신적 여유를 활용하게 된다는 내용이 말한다.

(시간표를 더 엄격하게 따름)

291

“오늘 편안하게 잠자리에 들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하지?”

comments powered by Disqu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