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입-flow
Publish date: 2011-04-11Tags: 생산성 몰입 mihaly-csikszentmihalyi
인상 깊은 단락
p26
행복은 외부에 있는 사물에 의해서 좌우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우리들이 이것들을 어떻게 해석하는가에 달려 있다. 실제로 행복은 우리가 ㅈ누비해야하고, 마음속에서 키워가야 하며, 사라지거나 빼앗기지 않도록 스스로가 지켜내기도 해야 하는 특별한 것이다. 자기 내면의 경험들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들은 삶의 질을 결정할 능력이 잇는 것이다.
빅터프랭클의 말
성공은 자기 자신의 이해보다 더 큰 목표에 헌신할 때에 얻어지는 부산물일 뿐이다.
p125
미국의 체스 대가인 폴 모피와 바비 피셔를 비롯한 많은 체스 우승자들은 알므다울 정도로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정렬된 체스의 세계에 빠져들어 ‘현실’ 세계의 문제들에는 문회한이었다.
예를 들면, 외과 의사들은 수술을 헤로인을 복용하는 것과 같은 중독성이 있는 것으로 종종 비유하곤 한다.
p133
자기 목적적(autotelic)이라는 용어는, 자기를 의미하는 오토(auto)와 목적을 의미하는(telos)라는 두 개의 그리스 단어에서 유래한 것이다. 이 단어는 미래의 이익에 대한 기대 없이 단순히 그 자체를 수행하는 것이 보상이 되는 행동을 의미한다.
p135
경험이 내적으로 보상을 받을 때 삶은 미래의 가상적 보상에 저당 잡히는 대신 현재에서 의미를 갖게 된다.
p141
나는 지금까지 최적 경험을 설명하기 위해서 작곡, 암벽 등반, 춤, 요트 타기, 체스 등과 같은 활동을 예로 들었다. 이러한 활동이 플로우를 유발시키는 이유는 이 활동 자체가 최적 경험에 더 쉽게 도달 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기 때문이다. 즉 이 활동에는 규칙이 있고, 이 규칙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기술을 습득해야 하며, 목표가 분명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며, 또한 통제가 가능하다.
p142
놀이활동의 분류. 알레아, 일링크, 미미크리
p144
간단하게 말하자면, 자아를 좀더 복합적으로 만들어서 변형시킨다. 플로우 활동의 핵심은 ‘자아의 성장'에 있다.
p151
현대 생활의 바탕이 된 주요 이론들
- 계급갈등의 법칙
- 유전적 경쟁 이론
- 심리학의 행동주의 이론
이러한 이론들은 사회과학에 근간을 둔 현대판 ‘종교'라고 할 수 있다.
### p153
그러나 플로우 경험을 성취하고자 하는 욕구가 모든 인류의 가장 중요한 목표라고 가정한다면 문화적 상대주의가 말하는 해석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
18세기 말 무렵 영국인의 삶은 그 이전이나, 100년 이후의 삶보다 훨씬 못했다. 여러 증거를 통해 볼 때 산업혁명은 인간 수명을 단축시켰으며, 고역스럽고 혹독한 삶을 살도록 하였다.
p155
대규모 이주를 통해 도전거리를 만들어내는 인디언들
p157
게임이 문화와 어쩔 수 없이 유사한 것은 바로 이러한 점에 있다. 둘 모두는 대체로 임의적인 목표와 규칙으로 구성되어 있다.
### p170 최적 경험을 유발하는 가정 환경의 특징 : 명료성, 중심성, 선택성, 신뢰성, 도전성.
목표와 피드백의 명료한 제시, 통제감, 당면한 과제에 대한 집중, 내적 동기화 및 도전 의식을 독려하는 가정 환경에서 성장한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은 환경의 아이들과 비교해 볼 때, 플로우를 경험할 수 있는 더 나은 기회를 갖는다.
p188
그러나 즐거움이란, 우리가 지금까지 살펴 본 바와 마찬가지로, ‘무엇을 하느냐'가 아니라 바로 그것을 ‘어떻게 하느냐'의 여부에 따르는 것이다.
p195
잠재력의 개발을 위해서는 상대방에서 주의를 집중해서 상대방이 어떤 생각을 갖고 있으며, 어떤 감정과 꿈을 지니고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것 자체가 끊임없는 하나의 과정이며, 평생을 통해 이루어야 하는 과제이다.
p223
생각을 정리하는 법을 알지 못하는 한, 현재 가장 문제가 되는 일로 관심이 모아진다. 실제 혹은 가상의 고통이나, 최근에 유감스러웠던 일, 또는 오래된 갈등 등에 관심이 쏠린다. 이런 쓸모도 없고 즐겁지도 않은 엔트로피가 바로 정상적인 의식의 상태이다. 이런 상태를 피하기 위해 현재 손쉽게 얻을 수 있는 정보로 - 그것이 어떤 것이든 간에 - 머릿속을 채움으로써, 더 이상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한느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이다. 바로 이러한 이유가, 즐기는 것도 아니면서 살맏르이 왜 그렇게 막대한 시간을 텔레비전 보는 일에 소모하는가 하는 의문을 풀어준다.
p238
내적 상징 체계가 없는 사람은 너무 쉽게 대중 매체의 포로가 된다. 이들은 선동 정치가에게 쉽게 현혹되며, 연예인들을 보고 쉽게 기분이 풀리고, 장사꾼들에게 이용당하기 쉬운 사람들이다.
p264
초기의 술벼-채취인들은 하루에 3~5시간만을 일함.
p265
일류 병원에서 수술을 하는 뇌전문 외과 의사나, 무거운 짐을 지고 비틀거리며 진흙탕을 건너가는 노예와 다를 바 없는 노동자나 모두 일을 하고 있기는 마찬가지이다. 그러나 외과 의사는 매일 새로운 것을 배운다. 또한 자신이 통제권을 쥐고 이스며 어려운 임무를 수행해 낼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반면 노동자는 심신을 지치게 하는 똑같은 노동을 매일 반복하면서 무력감만 느끼게 되는 것이다.
p282
노동 경험의 질을 우리 의지대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일찍 꺠달을수록 우리 인생의 아주 중요한 부분을 훨씬 빠르게 개선시킬 수 있는 것이다.
p284
외과의사와 플로우
자신의 직업을 즐기는 외과 의사들은 다양한 시술이 가능하고 최신 기술을 도입한 실험적 시술도 어느 정도 허용되는 병원에서 근무하는 한편, 연구와 가르치는 일도 겸하고 있는 의사들이다.
이는 외과적 수술이 모든 플로우 활동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기 때문이다.
p291
예상할 수 있는 바와 같이, 경영진이나 감독직에 있는 살마들(64%)은 사무원들(51%)이나 육체 노동자들(47%)보다 직장에서 플로우를 경험하는 확률이 높았다.
p292
일이라고 하면 사람들은 자신의 감각이 내리는 판단을 따르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들은 직접 경험의 질은 무시해버리고, 일에 대한 깊은 문화적 고정 관념에 의거해 자신의 동기를 결정짓는다. 일이란 부담이고 구속이며 자신의 자유에 대한 침해이기 때문에 가능한 피해야 하는 것으로 여기는 것이다.
p298
브라이트빌은 “미래는 교육을 많이 받은 사람의 것일 뿐 아니라, 여가 시간을 현명하게 활용하도록 교육받은 사람의 것이 될것이다"라고 말하지 않았던가
302
‘살아 있음'을 나타내는 라틴어는 ‘inter hominem esse'로, 글자 그대로 ‘사람들 사이에 있음'을 의미한다. 반면, ‘죽다'라는 표현은 ‘inter hominem esse desinere'로서 ‘더 이상 살마들 사이에 있지 않다'라는 의미이다.
335
무조건적인 수용과 사랑은 자녀들에게 특히 중요하다. 부모가 자신들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자녀들은 더 이상 사랑하지 않겠다고 위협한다면, 그 자녀가 가진 아이들 특유의명랑함이 점차 만성적 불안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그러나 부모가 자신의 안녕에 무조건적으로 헌신한다는 것을 느끼는 아이는 두려움 없이 마음 놓고 세상을 탐험할수 있다. 그렇지 않다면 그 자녀는 자신을 보호하는 일에 심리 에너지의 일부를 할당해야하므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의 양이 그만큼 줄게 된다. 이와 같은 어릴 적의 정서적 안정이 장차 자녀들이 자기 목적의 성격을 개발하는 데 도움을 주는 조건 중의 하나가 된다. 정서적 안정 없이는 자의식을 버릴 수가 없으므로 플로우를 경험하기가 그만큼 어려워진다.
p336
우리 시대의 가장 기본적인 착오 가운데 하나는, 가정 생활은 저절로 꾸려지는 것이며, 가정 문제를 다루는 최선의 전략은 문제들이 해소될 때까지 그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된다는 생각이다. …(중략).. 가정도 다른 어떠한 공동 조직과 마찬가지로 그 존손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심리 에너지의 투자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p343
가정이 주로 정서적인 보호를 해주는 곳이라면, 우정은 대체로 신비롭고도 새로운 양상을 맛보게 해주는 것이다.
p352
이 조사에서 발견한 놀라운 사실은 그들 대다수가 하반신을 불구로 만든 사고를 일생에서 가장 부정적이면서도 또 가장 긍정적인 사건으로 언급하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사고 피해자들이 비극적인 사건을 긍정적으로 여길 수 있었떤 이유는, 그 사건으로 말미암아 상충되고 불필요한 선택을 줄이고 매우 분명한 목표들에만 집중을 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었다.
p360
“2주가 지나면 자신이 교수형에 처해진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정신을 놀라울 정도로 집중할 수 있다"라고 존슨이 말한 바있는데, 이 같은 진리는 앞에 소개한 사람들의 경우에도 적용된다.
p364
베이컨이 스토아 학파 철학자인 세네카의 말을 인용해 남긴 “번창하는 사람은 부러움을, 그러나 역경을 이겨내는 사람은 존경을 받는다"라는 말은 이 같은 사실을 잘 드려내주고 있다.
p395
나폴레옹이 수많은 사람들의 삶에 혼란을 불러일으켰더 반면, 테레사 수녀는 많은 사람들의 의식 속에서 엔트로피를 감소시켰다고 결론을 내릴 수도 있다.
P407
처음에는 목표들이 그 목표를 위해 기울어야하는 노력을 젇당화해 주지만, 나중에는 바로 그러한 노력들이 목표를 정당화해 준다.
p419
즉 자신이 발견한 인생의 주제가 있는 사람은 개인적 경험과 선택에 대한 인식에 입각해 자신의 행동을 위한 대본을 직접 쓰는 사람이며, 받아들인 인생의 주제를 가지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이 오래전에 이미 작성해 놓았던 대본에 미리 규정되어 있는 역할을 그저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p427
그 전략이란, 옛 세대들이 만들어 놓은 질서 속에서 자신의 마음속의 혼란을 피할 수 있는 것들을 추출해 내는 것이다.
p435
comments powered by Disqus미래의 가장 유망한 신념은, 우주 전체가 불문율에 의해서 서로 연관되어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지 않고 우리의 꿈과 열망을 자연에 강제하려 하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 일이라는 깨달음에 기초한 것이 될 것이다.